CHUNCHEON TREATRE FESTIVAL

<21-11-20> 신아일보[춘천연극제 2021 연극아카데미 수강생 종합발표회 성료]


작성일 : 2021-11-23    작성자 : 춘천연극제      조회수 : 122

(사)춘천연극제의 2021 연극아카데미 수강생들이 준비한 종합발표회가 20일 봄내극장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올해로 3회 맞이한 (사)춘천연극제의 연극교육사업으로 연극아카데미를 통해 지역민의 연극교육과 체험, 경험을 확장하고 지역민의 문화예술향유 기회, 창의성을 증대하며 종합예술로서의 연극을 통해 현대인들이 가진 개성을 드러내고 개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매년 진행되고 있다.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누리고 즐기며 춘천시민의 문화예술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2021 연극아카데미는 총 6개 과정 약 70명이 참여하였으며 2회 이상 연극아카데미에 참여한 전문과정과 1년 이상 참여자 및 초보를 위한 일반 과정, 올해 처음 진행된 장애인과정과 청소년 과정 등 6개 과정을 지난 3월부터 연극 교육 및 연극만들기 체험 진행해 왔다.

전문과정은 연기반과 희곡반으로 개설해 보다 전문적으로 연극을 맛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일반과정은 1년 이상 수강생 과정과 연극에 처음 입문하는 초보반 등 2개 과정을 모집하였으며

청소년 과정은 춘천연극제와 MOU를 맺은 강원애니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 강원애니고의 특성에 맞는 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을 접목한 연극아카데미로 진행해 왔다.

그리고 올해 처음 신설된 장애인 과정은 지적발달장애인이 자립기관인 도래샘 단기보호소와 연계해 시민들의 연극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켰다.

연극을 통해 제2의 삶을 살며 연극으로 인한 행복과 감동을 강원도내에 전파하며, 늘 새로운 교육과 배움을 마다하지 않고 연극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는 전문A반 시니어 수강생들과 연극적 역량 강화는 물론, 희곡 작성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제로 장편 희곡 1편을 탈고했다.

스스로 무대, 소품 제작, 음향 기술작업까지 겸비 해 완벽한 연극 공연 한편을 제작한 전문 B반 수강생들과 전문적인 교육은 물론, 연극은 누구나 배우고 향유 할 수 있는 문화예술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하고 수준있는 연극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 본인이 예전과 달라지는 자신을 체험하며 연극을 향한 꿈과 열정을 불태울 수 있게 된 일반 A반과 연극 수업을 나오는 하루하루가 너무나 즐겁고 매일 연습시간 동안 웃음소리가 그치지 않는 일반 B반까지, 연극이라는 장르를 통해 꿈과 열정, 행복감을 되찾은 일반 B반 수강생들까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극아카데미에 몰두하고 있다.

또한, 강원애니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진행한 청소년과정은 입체 낭독극이라는 실험적인 극을 제작하며, 강원애니고등학교 아이들의 장점을 살려 무대를 제작하는 것이 아닌 애니메이션과 영상으로 송출하는 등 최신 트렌드의 연극에 걸맞는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였다.

단순한 연극 교육을 뛰어넘어 미래의 문화예술인재들에게 타 장르의 예술적 가치와 스토리텔링, 연출법 등을 알려줄 수 있는 직업, 적성교육이 병행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의 미래 예술활동에 접목되어 무수히 많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2021년 신설된 장애인과정은 경증장애인들과 지도선생님이 같이 참여 해 연극 무대에 서며 장애에 대한 사회적 장벽을 허물과 연극을 통해 자신과 사회가 달라지는 계기를 만들어내며, 타 장애인들에게도 예술적 감성을 심어주고, 무엇보다도 나 자신의 자존감 상승으로 인한 일상의 변화가 이뤄졌다는 것에서 연극 교육 이상의 결과가 만들어졌다.

도래샘 단기보호소 지도교사인 유난희선생님은 ‘연극아카데미를 통해 장애인 학생들보다 자신이 더 학생들을 케어할 수 있는 역량강화가 되었고 장애인 수강생들 역시 발표력이나 다른 사람 앞에서 얘기할 때 긴장감이 줄어 들었다고 사회성이 좋아졌다’고 말했다.

또, 장애인 연극아카데미 연습이 있는 날이면 센터의 모든 분들이 연습 구경을 오고 잘한다고 쌍따봉으로 격려를 아끼지 않아 장애 수강생들의 자존감도 높아지고 있다며 연극아카데미를 수상하길 잘했고 아이들이 연극 발표하는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으며 내년에도 연극을 계속 배우고 싶다고 전했다.

장애인 과정 함채린 학생은 만화그리는 것을 좋아해 이번에 올리는 ‘최선생’ 연극을 하면서 느낀 점을 애니메이션으로 그려와 연극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기도 했다.

남녀노소, 장애인, 비장애인을 가릴 것 없이 진행된 2021 연극아카데미는 전문, 일반과정 20회 청소년, 장애인과정 15회를 진행하였으며, 종합발표회는 1년동안의 연극아카데미의 결과물을 봄내극장에서 모든 수강생이 모여 서로의 배움을 연극 공연으로 보여주었다.

안전하고 아름답게 우리 곁으로 돌아온 봄내극장의 문화사랑방과 봄내극장에서 11월 20일 13:00에 진행되며, 청소년과정만 12월 1일 강원애니고등학교 영상시사실에서 진행된다.

(사)춘천연극제는 2021년 1월부터 ‘2022 연극아카데미’ 수강생을 사전 모집 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춘천연극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아일보] 조덕경 기자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